티스토리 뷰

반응형

전에 [네이버 우리동네 백신알림]에서 잔여 백신 예약과 신청을 하는 포스팅을 하면서 지인들에게도 백신 예약 방법을 알려줬었는데 네이버 인증서는 어떻게 발급받는지와 방법이 복잡하지는 않냐는 질문을 많이 들어서 같이 포스팅합니다.

네이버 인증서 사이트에 적혀있는대로 10초까지는 아니라도 기본 조건(휴대폰 본인인증 가능, 휴대폰 잠금 설정)만 갖춰져있다면 1분 안에 공동인증서 발급이 가능하니 네이버 인증서의 필요성을 느낀다면 잠시 시간 내서 신청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네이버 인증서 발급과 사용 방법
네이버 인증서 발급·사용방법

PC에서 네이버 인증서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은 하지만 현재 웨일 브라우저 전용이므로 네이버 앱으로 이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지원 가능한 브라우저를 추가할 예정은 있다고 하니 PC에서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조금 더 기다리시는 게 좋겠습니다.

우선 네이버 앱을 실행하셔야 됩니다. 네이버 앱이 없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거나 사용하는 앱스토어에서 네이버를 검색해서 다운로드하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앱 다운로드

 

네이버 - NAVER - Google Play 앱

모바일에 최적화된 다양하고 풍부한 정보! 매일 새로워지는 네이버앱을 만나보세요.

play.google.com

 

네이버 앱 메인화면네이버 인증서 QR코드
좌측 : 네이버 앱 메인화면 우측 : 네이버 인증서 QR코드

네이버 앱에 들어가서 바로가기→내도구→인증서로 네이버 인증서 화면을 찾아가셔도 되고 QR코드를 찍어서 들어가실 수도 있습니다. 직접 네이버 인증서를 검색해서 들어가셔도 되고 방법은 많으니 편한 방법으로 네이버 인증서 화면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QR코드는 직접 캡처한 건데 왜인지 화질이 꼬질꼬질해졌습니다만 접속되는 건 확인했습니다.

 

네이버 인증서 메인화면
네이버 인증서 메인 화면

네이버 인증서 메인 화면에 보이는 [10초 만에 바로 발급받기>]를 눌러서 진행하면 됩니다.

 

네이버 인증서 이용약관 동의화면네이버 인증서 본인 확인 화면
인증서 발급에는 이용약관 동의와 본인 확인이 필요합니다

[10초 만에 바로 발급받기>]를 누르신 후 나오는 이용약관 동의 화면에서 동의를 누르신 후 [다음]을 누르면 본인 확인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PASS나 문자 둘 중 사용하는 방법으로 휴대폰 본인인증을 하시면 됩니다. 본인 인증 후에 [확인]을 눌러서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휴대폰 인증하기가 귀찮으실지도 모르겠지만 휴대폰 잠금 설정이 되어있는 상태라면 네이버 인증서 발급 중에 제일 오래 걸리는 부분이 휴대폰 인증입니다. 그냥 이것만 하면 끝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네이버 인증서 기기 잠금정보 확인 화면
휴대폰 잠금 해제를 이용하시면 인증서 신청이 완료됩니다

휴대폰 인증 후에 나오는 [기기 잠금정보 확인] 화면입니다. 여기에 나오는 건 적혀있듯이 사용하는 기기의 비밀번호나 생체정보를 이용합니다. 저는 휴대폰 잠금 해제를 지문인식을 이용하고 있기에 [지문 센서를 터치해주세요.]라고 나옵니다.

혹시 휴대폰 잠금을 이용하지 않으신다면 설정에서 잠금 설정을 하셔야 사용 가능합니다. 설정하신 대로 나오니 패턴을 이용하시는 분은 패턴으로, 비밀번호를 이용하시는 분은 비밀번호로, 안면 정보를 이용하시는 분은 안면 정보로 나오겠네요. 나오는 데로 기기의 화면 잠금 방법을 그대로 이용하셔서 인증하시면 인증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네이버 공동인증서 등록 완료 화면
네이버 공동인증서 등록 완료

이렇게 발급은 끝입니다. 참고로 '이 기기에 인증서 보관 중'이라는 걸 보면 아시겠지만 인증서는 한 기기에 한 명만, 한 명이 1개의 인증서만 발급 가능합니다. 대신 다른 서브 기기에서 인증이 필요할 때도 인증서가 있는 기기에서 인증 요청을 받을 수 있으니 크게 불편함은 없으실 듯합니다.

인증서 메인 화면에 유효 기간도 나오고, [관리하기]에서 어느 기기에 인증서가 등록되어있는지 확인, 삭제도 가능하며 [사용 이력]에서 인증서를 사용한 이력도 확인 가능합니다.

 

네이버 인증서의 사용방법도 발급만큼 간단합니다. 우선 저는 [내 자격증 불러오기]를 선택해보겠습니다. 인증서 사용방법이 다르진 않을 테니 잔여백신 예약하실 때도 똑같이 사용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인증서 사용 중 약관 동의 화면네이버 인증서 사용 중 본인 인증 화면
인증서 사용시에도 약관 동의와 인증만 하면 끝납니다

약관 동의를 하신 후에 [다음]을 누르시면 지문 인식 화면이 나옵니다. 발급 때도 말했듯이 본인의 휴대폰 잠금 해제 방법에 따라 나오는 화면이 다릅니다. 거기에 맞춰서 인증을 하시면 끝입니다.

 

네이버 인증서의 사용처
네이버 인증서 사용처

네이버 인증서가 있다면 요즘 많이들 이용하시는 잔여백신 예약하기나 방금 제가 사용한 내 자격증 불러오기 뿐만이 아니라 네이버 전자문서에서 모바일 고지 확인하기도 가능하며 네이버 페이 사용도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인증서가 필요한 외부 서비스에서 공동인증서로 이용도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가 폐지된지도 좀 되었고 대체품으로 네이버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아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단점이라면 네이버 앱이 필요하다는 것과 PC에서는 웨일 브라우저에서만 사용 가능하다는 점이 있겠습니다만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 계정을 가지고 있고 그만큼 네이버를 사용하는 일도 많은 편이니 접근성도 좋고 네이버 인증서가 있다면 네이버 사용이 더 편리해지는 부분도 많으니 추천할만하다고 생각합니다.

 

2021.06.05 - [생활·경제] - 잔여백신 예약하기 [네이버 우리동네 백신알림]

 

잔여백신 예약하기 [네이버 우리동네 백신알림]

네이버에서 지원하는 코로나19 잔여백신 알림, 예약 서비스입니다. 코로나19 잔여 백신이 있는지 지도로 검색하거나 병원을 검색해서 확인할 수 있고, 없을 시에는 알림 신청도 가능합니다. 사용

lodobee.tistory.com

네이버 우리동네 백신알림 신청, 예약 방법은 여기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생활·편의 정보 > 인증서 발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방법  (0) 2021.08.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