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세금 완납 증명서 발급 방법

국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

▶ 오프라인 방문 발급

  • 세무서 - 즉시 발급
  • 동주민센터 또는 구청 민원실 등 - 신청 후 3시간 이내 수령(팩스 민원)

​*신분증 필요. 대리인 신분증과 위임장 혹은 신청인 도장 있을 시 대리인 발급도 가능합니다.

▶ 무인민원발급기 발급

​*본인 지문인식 필요.

▶ 온라인 인터넷 발급

  • 홈택스
  • 정부24

​*공인인증서 필요. 인쇄 원할 시 직접 프린트 가능한 환경이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국세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하단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좀 더 상세한 발급 방법과 홈택스를 이용한 국세완납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 설명이 있습니다. 정부24를 이용하시는 경우에는 하단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링크를 이용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큰 차이 없이 진행이 가능합니다.

2021.10.22 - [생활·경제/증명서·서류 발급] -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온·오프라인)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온·오프라인)

▶ 국세완납증명서(납세증명서)란? 국세완납증명서란 발급일 현재 국세를 완납하였음(체납 내역이 없음)을 증명해주는 서류입니다. 임대차 계약, 금융 업무, 해외 이주 등 많은 곳에서 요구하는

lodobee.tistory.com

 


 

※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

▶ 오프라인 방문 발급

동주민센터 또는 구청 세무과 등 - 즉시 발급

​*신분증 필요. 대리인 신분증과 위임장 지참(or 신청인 도장 지참 후 위임장 작성) 가능할 시 대리인 발급도 가능합니다.

온라인 인터넷 발급

정부24

​*공인인증서 필요. 종이 서류를 원한다면 직접 인쇄해야 하므로 프린터가 필요합니다.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하는 방법을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시거나,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의 포스팅을 확인해주세요.

2021.10.25 - [생활·경제/증명서·서류 발급] -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온·오프라인)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온·오프라인)

▶ 지방세완납증명서(지방세납세증명서)란? 지방세완납증명서란 발급일을 기준으로 지방세의 체납이 없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서류입니다. 납세증명서의 기본 유효기간은 30일이며 발급 수수

lodobee.tistory.com

 

참고로 무인발급기에서는 국세 완납증명서만 발급 가능하며 지방세 완납증명서는 발급되지 않습니다. 무인발급기에서 발급되는 지방세 서류는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로 차이가 있는 점 기억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결론

국세와 지방세 완납증명서를 같이 발급받을 때 방문 발급 시에는 주민센터 혹은 구청이 가장 편리하며, 인터넷을 이용하신다면 둘 다 발급 가능한 정부24에서 발급 진행하시는 게 좋습니다.

주민센터나 구청에서 신청하는 경우에는 국세 납세증명서를 팩스 민원으로 받아야 하므로 받기 위한 시간이 소모되지만 두 가지 서류를 한 곳에서 발급할 수 있으니 여러 곳을 갈 필요가 없어 간편합니다.

인터넷으로 발급할 시에는 공인인증서가 필수이며, 인쇄를 원하실 때에는 프린트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조건만 맞다면 방문이 필요 없고 가장 빠르게 가능합니다. 어느 쪽이든 편한 쪽을 선택해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