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초중고 졸업증명서 발급 방법(온·오프라인)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졸업증명서는 오프라인, 온라인 어느 쪽이든 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학교별로 수수료는 상이하며 인터넷 발급은 무료입니다.
대학교 졸업증명서는 방법이 조금 다르니 ↓이전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2021.10.18 - [생활·경제] - 대학교 졸업 증명서 발급 방법·정부24 졸업 증명서 신청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오프라인 발급 방법

1. 학교 직접 방문
학교 행정실 등지에 직접 문의하여 발급 가능합니다. 신분증을 지참해주셔야합니다.
2. 주민센터, 구청 등 자치센터 방문
주민센터, 구청 등에서도 발급할 수 있습니다.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하며 위임장과 대리인의 신분증이 있을 시에는 대리인의 신청도 가능합니다.
다만 팩스 민원이기에 주민센터에서 해당 학교의 행정실에 요청을 보낸 후 증명서를 보내주는 걸 기다려야 합니다. 최대 3시간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3. 무인발급기
초, 중, 고등학교 졸업증명서는 무인발급기에서도 발급 가능합니다. 지문인식이 가능해야 하며, 대학교 졸업증명서는 무인발급기를 이용할 수 없으니 참고해주세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

1.정부24, 나이스 홈페이지
초, 중, 고등학교 졸업증명서는 정부24 혹은 나이스 홈페이지 내에서 직접 프린트 발급, 팩스 발급 등이 가능합니다.
인증서나 간편인증(카카오, KB모바일 인증, PASS, 페이코 등)의 인증 방법 중 하나가 이용 가능하셔야 하며, 정부24를 이용한 자세한 온라인 발급 방법은 하단 설명을 참고해주세요.


정부24에서 초중등 졸업증명서 온라인 발급하는 방법

정부24 - 초중등학교 졸업(예정)증명

초중등학교 졸업(예정)증명 | 민원안내 및 신청 | 민원24 | 정부24

접속량이 많아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잠시 후 다시 접속해주세요

www.gov.kr

정부24에서 초중등학교 졸업(예정)증명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초중등학교 졸업(예정)증명]

우선은 위 링크를 이용하거나 혹은 정부24에서 직접 졸업증명서를 검색해서 초중등학교 졸업증명서 발급 페이지로 이동해주세요.
초중등학교 졸업(예정)증명이라고 적혀있는 것을 제대로 확인하셨다면 하단에 있는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서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회원/비회원 신청 가능 서비스입니다.'라는 말이 나옵니다. 비회원도 가능한 민원이므로 [비회원 신청하기], [회원 신청하기] 중 편한 방법을 이용해서 로그인해주세요.
다만 졸업증명서를 전자문서지갑으로 수령하실 분이라면 반드시 회원 로그인하셔야 합니다.

비회원 신청 화면

[비회원 신청 정보입력]

비회원 신청 시에는 개인정보 수집 및 고유식별정보 수집 이용 동의에 각각 [동의합니다]를 체크한 후 하단의 비회원 신청 정보 입력 란에 필수 정보인 [이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입력 확인 란에 표시된 보안코드를 입력해주세요. 전부 완료됐다면 [확인] 버튼을 눌러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학교명과 수령방법을 선택한 후 민원신청하기를 누르면 됩니다.

[초, 중등학교 졸업증명서 발급 신청]

우선 학교 검색을 누른 후 졸업한 학교가 속한 지역의 교육청을 선택하고 학교명을 검색해서 선택해주세요.
그 후 수령방법에서 [온라인발급(1. 본인출력, 2. 전자문서지갑, 3. 제3자제출)]의 세 가지 중 원하는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본인 출력을 선택하시면 직접 출력이 가능하고 전자문서지갑에 서류를 넣어두고 싶으신 분은 위에서도 말했듯이 미리 회원 로그인하셔야 합니다. 제3자제출은 정부24 아이디가 있는 타인에게 서류를 보낼 수 있습니다.
원하는 발급 방법을 선택하셨다면 [민원신청하기]를 누른 후 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 공동인증서나 간편인증(카카오, KB모바일, 통신사PASS, 페이코, 삼성Pass)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인증을 완료하면 됩니다. 인증 완료와 함께 발급 신청도 바로 이루어집니다.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문서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졸업증명서 신청 완료]

발급이 된 후 바로 서비스 신청내역으로 이동됩니다. 접수한 민원의 처리상태 부분에 있는 [문서출력]을 누르면 인쇄 미리보기가 나오니 여기서 프린트하시면 완료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