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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으로 재직증명서 발급하는 방법

재직증명서란?

재직증명서란 본인이 어떤 회사 또는 해당 기관에 소속되어 근무한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서식입니다. 법적으로 정해진 서식의 규격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보통은 회사나 단체 내에서 사용하는 고유 서식으로 작성하는 경우가 많으며, 요구하는 기관에 맞춰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대출이나 소득증빙, 신용카드 발급 등의 금융기관 제출이나 비자 발급 등의 관공서 제출, 이직, 전직을 위한 회사 제출 등 다양한 곳에 사용됩니다.

재직증명서 발급 장소

1. 재직 중인 회사
2. 국민연금공단 지사
3.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 온라인 발급
회사에서는 근로자가 재직증명서를 신청할 시에 재직 기간, 업무 종류, 임금 등 필요한 사항을 기재한 증명서를 발급해야 할 의무가 있으며 기본적으로 현재 재직 중인 회사에서 발급해주는 것이 맞으나 본인이 직접 뽑고 싶거나 발급 요청이 불편한 경우에는 대신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방문해서 발급하거나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출력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국민연금공단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것은 국민연금가입내역으로, 사업장의 이름과 기간이 나오므로 회사에 재직했다는 증명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나 네이버 인증서 혹은 카카오페이 인증서가 필요하지만 홈페이지 내에서 국문, 영문 모두 선택 가능하고 직접 프린트, 팩스 전송 중에 원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어 빠르고 간편합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재직증명서 온라인 발급하기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국민연금  함께 나누고 함께 누려요

www.nps.or.kr

국민연금공단 사이트에서 개인민원으로 들어가주세요.

[전자민원] -> [개인민원]

우선 위 링크를 이용해서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로 들어가 주세요. 그 후 상단에 있는 [전자민원] 메뉴에서 [개인민원]을 선택해서 개인 민원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인증서 로그인이 되어 있지 않다면 우선 인증서 로그인을 해야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인증서 로그인을 해주세요.

[인증서 로그인]

인증서 로그인 화면이 나오면 [인증서 로그인], [네이버인증 로그인], [카카오페이 로그인] 중 원하는 방법을 이용해 로그인해주세요. 별도로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회원 가입을 할 필요 없이 인증서 로그인만 하면 이용이 가능합니다.

상단에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설치 내역이 나오지만 설치하지 않아도 인증서 로그인 이용이 가능하니 바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증명서 등 발급으로 들어갑니다.

[개인서비스] -> [증명서 등 발급]

인증서 로그인이 완료되면 개인 민원 서비스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화면에서 [개인서비스]에 커서를 대면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서 [증명서 등 발급]을 선택합니다.

국/영문 가입증명서에서 발급하면 됩니다.

[증명서 등 발급] -> [가입증명서(국/영문)]

무사히 증명서 등 발급 메뉴로 들어오셨다면 발급이 가능한 증명서, 확인서 등의 리스트가 나옵니다. 재직증명서를 발급하고 싶다면 [가입증명서(국/영문)]을 선택하면 됩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한 후 확인해주세요.

[수집·이용 동의, 안내]

우선 [국문증명서], [영문증명서] 중에 원하는 항목을 선택해주세요. 그 후 나오는 안내 사항을 읽으신 후 필수 동의 항목에 동의해주신 후 하단의 [확인]을 누르면 내역이 나옵니다.
나머지 항목은 필수 항목이 아니라 체크할 필요 없지만 [개인정보 수집 및 사용에 대한 안내] 내에 있는 [(필수)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동의함]을 눌러주셔야 진행이 가능합니다.

가입내역을 확인 후 원하는 발급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국민연금가입내역]

무사히 국민연금가입 내역란으로 들어왔다면 여기서 자신의 가입 내역을 확인하고 [프린터발급], [팩스전송],[전자증명서] 중에 원하는 방법을 선택하여 증명서를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가 선택되어 있는 상태로 발급하신다면 리스트에 나오는 모든 가입 내역이 나옵니다. 전체 발급을 원하지 않고 현재 다니는 곳이나 특정 사업장만 선택하고 싶으신 분은 [특정사업장 선택]을 눌러서 원하는 사업장만 선택해서 발급하시면 됩니다.

발급 용도를 선택 후 프린트 하시면 됩니다.

[프린터발급]

직접 프린트하시려면 [프린터발급]을 누르면 됩니다.
[발급 용도] 란에서 개인 확인용, 공공기관 제출용, 금융기관 제출용 중 알맞은 것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인쇄 미리 보기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좌측 상단에 있는 프린터 모양을 클릭하면 인쇄가 가능합니다.

팩스 발급도 가능합니다.

[팩스전송]

팩스 전송을 원하실 때는 [팩스전송]을 누른 후 [팩스번호]를 입력하고 발급 용도를 체크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기다린 후 증명서 팩스를 받으면 끝입니다.
전자문서지갑 어플을 설치하여 전자증명서를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전자증명서]를 눌러 증명서를 스마트폰에 저장해둔 후 필요하실 때 이용하셔도 좋겠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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