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조회 출력하기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란?

지급명세서란 일정한 소득금액 혹은 수입금액을 지급받는 사람의 인적사항, 소득금액과 종류, 지급시기, 귀속연도 등을 기재한 과세자료입니다. 제출 의무는 당해 금액을 지급하는 사람에게 있습니다.
즉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는 근로소득을 지급하는 사람이 근로소득에 관련한 소득금액, 받는 사람의 인적사항, 지급 시기, 연도 등의 지급 내용을 기재하여 과세자료로서 정부에 제출하는 서류입니다.

지급명세서의 제출 대상

1. 이자소득 2. 배당소득 3. 원천징수대상 사업소득 4. 근로소득 또는 퇴직소득 5. 연금 소득 6. 기타 소득 7. 봉사료 8. 장기성 저축보험의 보험차익 지급명세서

제출 기간

지급일이 속하는 과세기간의 다음 연도 2월 말일이며, 사업소득, 근로소득 또는 퇴직소득의 경우 다음 연도 3월 10일까지입니다.


홈택스에서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영수증 조회·출력하기

홈택스 메인화면에서 전체메뉴로 들어갑니다.

국세청 홈택스

국세청 홈택스

hometax.go.kr

우선 위 링크를 이용해서 국세청 홈택스 페이지로 들어가 주세요.
그 후 홈택스 메인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전체 메뉴] 버튼을 눌러 전체 메뉴를 엽니다.

전체 메뉴에서 기타 조회 ->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조회로 들어갑니다.

[전체 메뉴] ->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조회]

전체 메뉴에 들어왔다면 [기타 조회] 란에 있는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조회]를 눌러서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조회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현재 로그인 상태가 아니라면 '로그인 정보가 없습니다.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라는 말과 함께 로그인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아이디가 있는 경우라면 로그인하셔도 되고, 비회원으로도 이용이 가능하니 비회원 로그인 후 이용하셔도 됩니다.

로그인 혹은 비회원 로그인 해주신 후 이용해주세요.

[회원or비회원 로그인]

아이디가 있다면 [공동, 금융인증서], [간편 인증], [아이디 로그인], [생체인증] 탭에서 로그인하셔도 되며, 아이디가 기억나지 않거나 회원가입이 번거롭다면 간단하게 [비회원 로그인]에서 로그인해주세요.
비회원 로그인 시에는 우선 [성명], [주민등록번호] 란에 정보를 입력한 후 현재 사용 가능한 공동,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공동·금융인증서]를 눌러 로그인하시면 되며, '삼성 패스, 페이코, 카카오톡 인증, 통신사 PASS 앱 인증, KB 모바일 인증'이 가능하다면 [간편 인증]으로 로그인도 가능합니다.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조회에서 사업자번호를 누르면 조회 가능합니다.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조회]

인증 절차를 완료하면 다시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조회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목록은 최근 5년까지 조회 가능하며, 여기서 [2020년 귀속], [2019년 귀속] 등의 탭에서 연도별 지급명세서의 제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사업자번호] 부분을 누르면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내역을 볼 수 있으며 출력도 가능합니다. 프린트, PDF 저장이 가능한 인쇄 미리보기 화면으로 나오니 출력이 필요하다면 확인 후 출력하시면 됩니다.

손택스(모바일 홈택스)에서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영수증 조회하기

홈택스 어플인 손택스를 실행한 후 [조회 발급] -> [기타 조회] ->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조회]로 들어가면 됩니다.
여기서도 이용하라면 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하며, 손택스에서는 조회만 가능하니 출력이 필요하다면 홈택스 사이트에서 접속해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