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소득금액증명원은 종합소득이 있는 사람이 과세된 소득에 대한 소득금액을 증명받고자 신청하여 받는 증명 서류입니다. 주민번호를 기준으로 나오므로 법인사업자는 발급이 불가능하며 소득이 없거나 신고를 하지 않아 소득금액증명원이 발급되지 않는 분들은 사실증명신청(신고사실없음)을 발급하셔야 합니다.

썸네일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2021.07.06 - [생활·경제] - 소득없음 사실증명원(신고사실없음 사실증명) 발급 방법

 

소득없음 사실증명원(신고사실없음 사실증명) 발급 방법

소득없음 사실증명원(신고사실없음 사실증명)은 신고사실없음, 사업자등록사실여부 등의 내용을 증명하기 위해 발급하는 서류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나 근로소득을 연말정산한 사실 등이 있

lodobee.tistory.com

소득없음 사실증명원 발급 방법은 위 링크를 참조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이제부터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과 발급 기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를 확인해주세요.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기간은?

전년도 근로소득자, 연말 정산한 사업소득자 등의 소득금액증명은 5월 1일부터, 전년도 종합소득세 신고자용 소득금액증명은 7월 1일부터 발급 가능합니다. 위에 적어둔 것처럼 전년도 소득이 없거나 신고분이 없으신 분은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은?

온라인에서는 정부24, 홈택스(손택스)에서, 오프라인에서는 세무서, 주민센터, 무인발급기 발급이 가능합니다.

 

직접 방문 발급 방법


세무서 · 주민센터(동사무소)

  • 발급 시간 : 월요일~금요일 09:00~18:00, 공휴일 제외
  • 필요 서류 : 신분증 *대리인 발급 시 대리인 신분증과 위임장 혹은 위임장에 찍을 도장

예전에는 세무서에 가야 즉시 발급받을 수 있었고 주민센터에서는 팩스로 받아야 해서 시간이 소요되었었습니다만 19년 12월부터는 주민센터에서도 즉시 발급이 가능하니 가까운 곳으로 가면 됩니다. 발급 비용은 따로 없습니다. 대리인 발급 시에는 위임자와 위임받는 자의 신분증은 필수이며 위임장은 작성해서 가셔도 좋고 도장을 가져가서 위임장을 작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무인발급기

  • 발급 시간 : 09:00~22:00, 무인발급기 별 상이
  • 필요 서류 : X

기본적으로 소득금액증명원을 무인발급기에서 발급 가능한 시간은 9시부터 22시까지 입니다만 무인발급기의 운영 시간이 다 다르기 때문에 찾아가실 무인발급기의 이용시간을 확인하고 가시는 게 좋습니다. 신분증 등의 서류는 필요하지 않으나 주민번호를 기억하셔야 하고 지문인식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간혹 아무리 해도 지문인식이 안 되는 분들이 계신데 그런 분들은 세무서나 주민센터로 가셔야 합니다.

온라인 발급 방법

정부24

  • 발급 시간 : 09:00~22:00
  • 필요 서류 : 간편인증(카카오, 페이코, 통신사PASS, KB모바일 인증서, 삼성Pass) 혹은 공동인증서, 프린터

공동인증서나 그 외의 간편 인증이 가능하시고 인쇄가 가능하시면 온라인 발급을 추천드립니다. 정부24나 홈택스 둘 다 비회원으로도 발급이 가능하고 발급 방법도 비슷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

 

정부24

 

www.gov.kr

정부24 홈페이지
정부24에서 소득금액증명 서비스를 찾아주세요.

정부24 사이트에 들어가셨다면 [소득금액 증명]을 검색하시거나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소득금액 증명]을 찾아주신 후 [신청하기]를 눌러서 신청서를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신청하기를 누르신 후 [회원 신청하기], [비회원 신청하기] 중 하나를 눌러 주세요. 회원이시면 회원 로그인하시는게 편합니다만 이용한 적 없는 분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니 비회원을 기준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비회원으로 신청하셔도 인증은 필요합니다.

 

비회원 신청정보 입력화면
비회원 신청시 신청정보를 입력하고 진행해주세요.

비회원으로 신청하신다면 위의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에 [동의합니다]를 체크하신 후 이름, 주민등록번호, 보안 숫자 입력 확인하신[확인]을 눌러야 신청이 진행 가능합니다.

소득금액증명 신청서 작성
신청서 작성후 민원신청하기를 누르면 됩니다.

소득금액증명신청 화면에 들어왔다면 필수 항목을 입력해주세요.

신청내용의 성명, 생년월일은 자동으로 입력되니 [전화번호], [용도]를 입력해주시고 수령방법, 발급내용을 입력하신 후 [민원신청하기]를 누릅니다. 그 후 인증이 필요한 서비스 입니다.라는 말이 나오면 [간편인증],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중 하나를 선택해서 인증을 진행해주세요.

위에서 적어둔 것처럼 간편인증은 카카오, 페이코, 통신사PASS, KB모바일 인증서, 삼성Pass 인증이 가능합니다.

신청내역 화면
신청내역에서 문서출력을 눌러서 인쇄해주세요.

인증이 완료된다면 서비스 신청내역으로 옵니다. 여기서 온라인 신청민원 중 소득금액증명 발급 민원을 찾아서 [처리상태]에 있는 [문서출력]을 누르시면 문서출력 화면이 나옵니다. 우측 상단에 있는 [인쇄] 버튼을 눌러 인쇄를 진행해주시면 발급이 끝납니다.

이 화면에 다시 돌아오고 싶으시다면 [My GOV] → [나의 서비스] → [서비스 신청내역]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비회원이라도 이용 중에는 다시 확인 가능합니다.

 

홈택스·손택스

  • 발급 시간 : 09:00~22:00
  • 필요 서류 : 간편인증(카카오, 페이코, 통신사PASS, KB모바일 인증서, 삼성Pass) 혹은 공동인증서, 프린터 혹은 팩스

홈택스도 정부24와 같은 방법으로 간편인증 혹은 공동인증서를 사용한 인증이 가능하셔야 합니다. 홈택스 사이트에서 발급받으시려면 전자문서지갑을 사용하시는 게 아닌 이상 프린터가 있으셔야 하고, 손택스(홈택스 어플)에서 이용하실 거면 팩스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홈택스 어플에서 프린터로 발급 신청을 하셨다면 어차피 출력하려고 또 홈페이지에 들어와야 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홈택스 홈페이지
홈택스에서 소득금액증명 발급 신청을 찾아주세요.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들어오셨다면 상단에 있는 [민원증명]을 눌러서 민원증명발급신청 탭에 있는 [소득금액증명]을 눌러서 신청화면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로그인 정보가 없습니다.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라는 말이 뜬다면 로그인해주시고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비회원도 비회원 로그인을 통해서 진행 가능합니다. 아이디가 있다면 로그인하시는 게 편합니다만 소득금액증명원은 비회원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비회원으로 발급을 진행하시려면 [비회원 로그인]을 클릭하신 후에 [성명], [주민등록번호] 항목을 입력하신 후 [공동·금융인증서] 혹은 [간편인증] 중 편한 방법으로 인증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간편인증 방법은 정부24의 간편인증과 동일하게 현재 카카오, 페이코, 통신사PASS, KB모바일 인증서, 삼성Pass 인증이 가능합니다.

 

신청서 작성
신청서를 작성하신 후 신청하기를 눌러주세요.

인증 완료 후 소득금액 증명 신청화면으로 들어오셨다면 신청내용 내에 있는 필수 정보를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신청내용에서 발급 유형, 증명구분, 과세기간, 사용용도와 제출처, 수령방법에서 주소·주민등록번호 공개여부, 수령방법, 발급희망수량을 설정하신 후 [신청하기]를 눌러서 신청을 완료해주시면 됩니다.

 

발급번호 확인
발급번호를 눌러 인쇄화면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완료되었다면 인터넷접수목록 조회로 들어옵니다. 여기서 방금 접수한 소득금액증명 발급 민원을 찾으신 후 [발급 번호]를 눌러주시면 인쇄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인쇄 화면에서 상단에 있는 프린터 아이콘을 눌러 인쇄하시면 발급이 완료됩니다.

인터넷 접수목록 조회는 [신청/제출] 탭의 [민원신청처리결과조회]에서 다시 볼 수 있습니다.

손택스(홈택스 어플) 사용 방법

홈택스 어플 [손택스] 다운로드

 

국세청 홈택스 [손택스] - Google Play 앱

손택스앱이 Play스토어에서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는 경우, 원스토어 앱을 이용하여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국세상담센터 ☎126

play.google.com

손택스 구글 플레이 스토어 링크입니다. 플레이 스토어를 이용하신다면 저 링크를 이용해서 설치하셔도 되며 본인이 이용하는 스토어에서 손택스를 검색해서 설치해주셔도 됩니다. 편한 방법으로 다운로드해주신 후에 실행해주세요.

하지만 위에서도 말했듯이 팩스 발급이 편하신 게 아닌 이상은 가능한 홈페이지에서 발급 신청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손택스 소득금액증명 발급화면
즉시발급증명신청에서 소득금액증명을 누르면 됩니다.

손택스 어플에 접속하셨다면 [민원증명] → [즉시발급증명 신청] → [소득금액증명]으로 들어가신 후 지문인증 또는 인증서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을 완료했다면 소득금액증명신청서 작성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손택스 소득금액증명 신청서
신청서의 필수항목을 선택해주세요.

신청서에서 알맞은 증명구분에 체크하신 후 과세기간, 사용용도, 제출처를 선택하시고 수령방법을 지정하시면 됩니다.

수령방법은 열람(화면조회), 인터넷발급(전자문서지갑), PC에서 출력(발급번호만 부여), 팩스 발송의 네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원하는 방법을 선택하신 후 [신청]을 누르시면 발급 진행이 완료됩니다.

열람만 하시거나 전자문서지갑으로 발급하시는 분은 드물듯 하고 보통은 PC에서 출력과 팩스 발송을 선택하실 텐데요. [PC에서 출력]을 선택하시면 손택스에서는 발급번호만 부여되니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발급번호를 클릭해서 인쇄하셔야 하며, [팩스 발송]을 체크하시면 팩스 번호를 적는 부분이 추가되니 팩스 번호를 입력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팩스 발송 후 발송 결과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접수목록조회화면
접수목록조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급이 완료됐다면 [접수목록조회]란에서 신청한 민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에서 출력을 선택하셨다면 발급번호를 눌러도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라는 말만 나올 텐데요, 홈텍스 사이트 인터넷 접수목록 조회에서 발급번호를 눌러서 인쇄하셔야 합니다. [신청/제출] 탭의 [민원신청처리결과조회]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인쇄가 되는 환경이라면 홈택스와 정부24 중에서 편한 방법을 선택하시고 인쇄가 불가능하다면 주민센터와 세무서에 직접 방문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팩스가 가능하다면 손택스도 고려대상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