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소득없음 사실증명원(신고사실없음 사실증명)은 신고사실없음, 사업자등록사실여부 등의 내용을 증명하기 위해 발급하는 서류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나 근로소득을 연말정산한 사실 등이 있다면 소득금액증명을 신청해야 합니다.

썸네일

2021.07.04 - [생활·경제] -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기간(온·오프라인)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기간(온·오프라인)

소득금액증명원은 종합소득이 있는 사람이 과세된 소득에 대한 소득금액을 증명받고자 신청하여 받는 증명 서류입니다. 주민번호를 기준으로 나오므로 법인사업자는 발급이 불가능하며 소득

lodobee.tistory.com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은 위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소득없음 사실증명 발급 방법

온라인에서는 홈택스(손택스)에서, 오프라인에서는 세무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세무서에서는 즉시 발급되며 홈택스에서는 신청하여 조금 기다리셔야 합니다. 민원실에서 직접 확인하고 발급해주는 거라 발급 시간이 유동적입니다. 근무시간 3시간 안에는 발급된다고 합니다.

 

직접 방문 발급 방법


세무서

  • 발급 시간 : 월요일~금요일 09:00~18:00, 공휴일 제외
  • 필요 서류 : 신분증 *대리인 발급 시 위임자의 신분증, 위임장 혹은 위임장에 찍을 도장

세무서 민원실에서 발급해줍니다. 발급 비용은 따로 없고 신분증만 가져가시면 됩니다. 대리인 발급 시에는 위임자와 위임받는 자의 신분증은 필수이며 위임장은 작성해서 가셔도 좋고 도장을 가져가서 위임장을 작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온라인 발급 방법

 

홈택스·손택스

  • 발급 시간 : 월요일~금요일 09:00~18:00, 공휴일 제외 *홈택스 신청시간은 09:00∼24:00
  • 필요 서류 : 간편인증(카카오, 페이코, 통신사PASS, KB모바일 인증서, 삼성Pass) 혹은 공동인증서, 프린터 혹은 팩스

홈택스 내의 사실증명원의 신청시간은 09:00∼24:00라고 되어있습니다만 세무서 민원실에서 직접 확인하고 발급해주기 때문에 세무서 근무 시간에 발급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간편인증 혹은 공동인증서를 사용한 인증이 가능하셔야 합니다. 홈택스 사이트에서 발급받으시려면 전자문서지갑을 사용하시는 게 아닌 이상 프린터나 팩스가 있으셔야 하고, 팩스 사용하실거면 손택스도 괜찮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홈택스 홈페이지
민원증명 → 사실증명신청으로 들어갑니다.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들어오셨다면 상단에 있는 [민원증명]에서 민원증명 신청/조회에 있는 [사실증명신청]을 눌러서 신청화면에 들어갑니다.

 

사실증명 신청하기
사실증명(신고사실없음) 옆의 신청하기를 눌러주세요.

사실증명 발급 신청화면에 들어왔다면 [사실증명(신고사실없음)] 옆에 있는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로그인하라는 말이 뜬다면 로그인해주시고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사실증명원 신청은 비회원도 비회원 로그인을 통해서 진행 가능합니다. 아이디가 있다면 로그인해주시고, 없다면 비회원 로그인을 해주신 후 신청을 진행합니다.

로그인화면
로그인을 해주세요.

비회원으로 발급을 진행하시려면 [비회원 로그인]을 클릭하신 후에 [성명], [주민등록번호] 항목을 입력하신 후 [공동·금융인증서] 혹은 [간편인증] 중 편한 방법으로 인증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간편인증은 현재 카카오, 페이코, 통신사PASS, KB모바일 인증서, 삼성Pass 인증이 가능합니다.

사실증명 신청서
사실증명 신청서를 작성해주세요.

로그인 완료하셨다면 다시 사실증명(신고사실없음) 신청하기를 눌러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수령방법에서 주소, 주민등록번호 공개 여부를 체크하시고 수령방법, 발급 희망 수량을 확인해주세요. 프린트하실 거면 인터넷발급(프린터출력)을 선택하시면 되며 팩스로 받고 싶으시다면 팩스발송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팩스발송을 선택하면 수령방법 아래에 팩스번호를 입력하는 부분이 나오니 반드시 입력하고 넘어가 주세요.

그 후 신청내용에서 증명받고자 하는 연도를 선택하시고 사용용도, 제출처를 확인하시고 [신청하기]를 누르면 끝납니다. 처리완료 SMS수신여부를 [여]에 체크하면 처리 완료 후 완료 문자가 옵니다.

 

접수완료 화면
접수완료 후 처리가 될때까지 기다려주세요.

사실증명을 신청 완료하면 신청내역 화면으로 옵니다. 여기서 민원신청내역을 보면 발급번호에 [안내]라고 적혀있는데, 이는 아직 발급이 완료되지 않았다는 뜻이니 기다려주시면 됩니다. 세무서에서 근무 시간 중에 직접 확인하여 발급 대상자에게 발급해줍니다. SMS수신을 체크해두셨다면 문자가 올 때까지 기다리고 아니면 나중에 다시 확인해주세요.

 

민원신청결과조회화면
증명발급 민원신청결과조회에서 다시 확인 가능합니다.

사실증명의 발급이 됐다는 문자가 왔거나 발급이 됐는지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홈택스에 다시 로그인하신 후 [민원증명]에 있는 [증명발급 민원신청결과조회]로 들어가면 됩니다. 비회원도 비회원 로그인하시면 가능합니다.

처리완료화면
처리완료된 후 프린트 하시면 끝입니다.

시간이 지나서 다시 확인하니 처리상태가 처리완료로 바뀌어 있고 발급번호가 생겼습니다. 발급번호를 누르면 신고사실없음 사실증명원의 인쇄가 가능합니다.

발급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발급번호 란에 [처리(발급)불가]라고 나옵니다. 클릭하면 발급이 불가능한 이유가 나오니 거기에 맞춰서 다른 서류를 발급하시거나, 직접 연락해서 해결 방법을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유 밑에 담당자의 연락처도 나옵니다.

 

손택스 화면1손택스 화면2
손택스 사실증명 신청

홈택스 어플 손택스에서 신고사실없음 사실증명원을 신청하시려면 로그인하신 후 [민원증명][사실증명 신청][신고사실없음]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신청서 작성
신청 필수정보를 체크해주세요.

신청 화면에 들어오셨다면 수령방법, 증명받고자 하는 연도, 사용용도, 제출처를 선택하신 후 [확인]을 누르시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그 후 민원처리화면에서 처리완료 상태가 될 때까지 기다리시거나 SMS 수신 신청을 하셨다면 문자를 기다리시면 됩니다.

손택스에서 프린트 출력을 선택하셨다면 결국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한 후 민원처리결과조회 화면에서 프린트해야 하니 팩스로 받으실 수 있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