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건강보험 자격 취득, 상실등의 변경을 확인하고 증명해주는 서류입니다. 은행 대출 등 금융 업무에도 종종 이용하며 경력증명 대체 서류로 이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썸네일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발급 방법

4대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가져오라고 하는 경우에도 보통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가져가시면 됩니다. 다만 이름이 비슷한 증명서가 많으니까 어떤 증명서가 필요한지 확실히 확인하고 발급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직접 방문 · 오프라인 발급 방법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 발급 시간 : 월요일~금요일 09:00~18:00, 공휴일 제외
  • 필요 서류 : 신분증 *대리인 발급 시 위임자의 신분증, 위임장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로 직접 가셔서 발급 가능합니다. 발급 비용은 따로 없으며 신분증만 가져가시면 됩니다. 대리인 발급 시에는 가입자와 대리인의 신분증은 필수이며 위임장을 작성하셔서 가거나 가입자의 도장을 가져가서 위임장을 작성하셔서 발급하시면 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 발급 시간 : 월요일~금요일 09:00~18:00, 공휴일 제외
  • 필요 서류 : X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필요한 서류는 따로 없지만 주민등록증의 발급 연월 혹은 운전면허증 일련번호를 알아두셔야 인증이 가능하며, 팩스 혹은 우편으로 서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무인 발급기

  • 발급 시간 : 24시간 발급 가능 *무인 발급기 이용 가능 시간 상이
  • 필요 서류 : X

무인 발급기에서는 24시간 발급이 가능하나 무인 발급기마다 이용 가능 시간이 다르므로 확인하고 가는 게 좋습니다. 발급 비용은 없습니다.

무인민원발급 설치장소 안내 - 정부24

위 링크에서 무인 발급기의 위치와 운영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역을 입력하시거나 설치 장소를 직접 검색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발급 방법

 

■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 모바일 앱(The건강보험)

  • 발급 시간 : 24시간 발급 가능
  • 필요 서류 : 공동·금융인증서, 프린터 혹은 팩스

예전에는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에서도 발급이 가능했으나 지금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나 어플에서만 발급 가능합니다. 온라인 발급에는 공동인증서를 사용한 인증이 가능하셔야 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으시려면 프린터나 팩스 사용 가능하시면 되고, 모바일 앱에서는 팩스 신청만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국민건강보험

이벤트 1 / 8

www.nhis.or.kr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메인화면
메인화면에서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눌러주세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받으려면 [방문자별 맞춤 메뉴]에서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눌러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인증서 로그인
인증서 등록을 해야 진행가능합니다.

처음 오셨다면 [공동·금융 인증서등록]을 눌러 인증서 등록을 하시고 그 후 로그인 탭에 있는 [공동·금융인증서]를 눌러 로그인한 후 진행해주세요. 개인 회원은 인증서 등록 외의 다른 회원가입 절차는 없으니 인증서만 있다면 금방 끝납니다.

 

자격득실확인서 화면1자격득실확인서 화면2
로그인하면 곧장 자격득실확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하면 곧장 자격득실확인서가 나옵니다.  열람을 위해 보시는 거라면 여기서 내역을 확인하신 후 종료해도 좋고 발급하시려면 맨 하단의 [프린트발급], [팩스전송] 중 자신에게 맞는 걸 선택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조회 조건을 전체,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가입자전체 중 선택해서 발급할 수도 있습니다. 조회 조건을 변경한 후 다시 [조회] 버튼을 누르면 필요한 부분만 표시되니 염두에 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팩스발급팩스발급2
팩스번호를 적고 전송을 누르면 확인서를 팩스로 받을 수 있습니다.

[팩스전송]을 누르면 증명서 팩스 전송을 위한 팩스번호 입력 화면이 나옵니다. 팩스 번호를 두 번 입력하고 [전송]을 누르면 팩스 전송 신청이 완료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팩스 발급할 시에는 주민번호 뒷자리가 *처리되어 나오며, 팩스 수신시간이 조금 걸리니 기다려주셔야 합니다. 최장 5~10분까지 소요될 수 있다고 하는데 저는 10분까지 걸린 적은 없었던 거 같고 보통 5분 안에는 오는 거 같습니다.

팩스 발급 처리 결과를 보고 싶으시다면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 → [증명서 발급/확인] → [증명서 팩스발급 처리결과 조회]로 들어가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신청한 팩스 번호와 날짜를 체크해서 팩스가 아직 대기 중인지 전송 완료되었는지 볼 수 있습니다.

 

프린트발급 화면
프린트 발급 시에는 PDF로 다운로드 됩니다.

[프린트발급]을 하시면 PDF 파일로 저장됩니다. 정보 보호를 위해 암호화 처리되어 다운로드되며, 비밀번호는 생년월일 앞자리입니다. 실행하신 후 PDF 파일을 인쇄하시면 끝입니다.

The건강보험(더건강보험) 어플 다운로드

 

The건강보험(더건강보험) - Google Play 앱

The건강보험 서비스는 공단 홈페이지내의 주요 콘텐츠를 국민들이 모바일에서 쉽고 빠르게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play.google.com

The건강보험 어플에서 신청하실 경우에도 거의 비슷합니다. 로그인하신 후에 맨 상단의 [증명서]를 누르신 후 [자격득실확인서]로 들어가면 바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모바일 앱에서는 팩스 신청밖에 안되므로 [팩스 신청]을 누르고 팩스 번호를 입력하고 [팩스 보내기]를 누르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팩스 발급 처리 결과를 보고 싶으시다면 우측 상단의 [전체메뉴]를 누른 후 [민원여기요] → [증명서 발급·확인] → [증명서 팩스 발급 처리결과 조회]로 들어가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와 같은 메뉴니 찾기 힘들다면 위의 스샷을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팩스나 프린트가 불가능하다면 건강보험 지사 직접 방문이나 무인발급기, 팩스가 가능하시다면 앱, 홈페이지, 고객센터 전화, 프린트가 가능하시다면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개인 상황에 따라 모바일 팩스도 고려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