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네이버 이자 계산기 사용 방법과 자주 이용되는 상환 방법인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법·원금균등분할상환방법·만기일시상환방법의 세 가지 상환 방법을 같이 소개하며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는 포스팅입니다.

썸네일
이자 계산기 사용법과 세 가지 상환 방법 소개

네이버 이자 계산기는 네이버에서 검색만 하면 사용이 가능한 계산기로 인터넷만 가능하다면 어디서든 이용 가능하여 접근성이 좋고 군더더기 없이 심플하여 이용에 불편함이 없어 추천드립니다. 월 단위로 계산하므로 일단위 계산과는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평균 금액을 쉽게 알려줍니다.

네이버 이자 계산기

 

대출계산기 네이버 : 네이버 통합검색

'대출계산기 네이버'의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입니다.

search.naver.com

네이버 대출계산기
네이버 이자 계산기

위 링크를 이용하시거나 아니면 직접 네이버에서 대출 계산기를 검색하시면 바로 네이버 이자 계산기가 나옵니다.

이 화면에서 이용하시면 되며, 이자 계산기에서 [금액], [기간], [연이자율]에 정확한 수치를 입력하신 후 [상환방법]에서 [원리금균등], [원금균등], [만기일시] 중 알맞은 상환 방식을 선택하시고 [계산하기]를 누르면 이자가 계산되어 나옵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법 계산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법

[원리금균등] -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법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법은 만기일까지 매월 상환하는 원금과 이자 합계가 동일한 상환 방법입니다. 원금과 이자를 같이 갚는다는 점은 원금균등분할상환방법과 같으나 원리금(원금과 이자를 합친 금액)을 균등 분할하여 상환하므로 매월 갚는 금액이 일정하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초반에는 매월 내는 비용 중 이자의 비율이 높으나 점차 원금의 비율이 높아지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셋 중 가장 흔히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매월 갚아야 하는 상환액이 일정하여 혼란이 덜하며 초기나 만기 시의 부담이 느는 걸 원하지 않고 일정하게 갚기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회차별 상환금과 대출잔금 확인
월별 상환금과 잔금도 알 수 있습니다.

원리금균등상환과 원금균등상환 방법을 선택하셨을 경우에는 1회 차 상환 금액 아래에 있는 [월별 더보기 >]를 눌러서 회차별 납입원금, 이자, 월상환금, 잔금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원금균등분할상환방법 계산
원금균등분할상환방법


[원금균등] - 원금균등분할상환방법

원금균등분할상환방법은 기간 중에 매달 원금을 균등하게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체감식 분할상환이라고도 합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법과 원금과 이자를 같이 갚는다는 점은 동일하나, 원금을 균등 분할하여 상환합니다. 즉 만기일까지 매달 동일한 원금이 상환되고, 이자는 남은 잔액에 따라 계산되는 방식입니다. 매달 일정 원금을 상환하게 되면 당연히 원금이 줄어들기 때문에 그에 맞춰 이자도 같이 줄어드는 구조이므로 매월 내는 금액이 줄어들게 됩니다.

셋 중 총 이자가 가장 작고 만기에 가까워질수록 상환액이 줄어들지만 초기 상환부담이 큽니다.

원리금균등 방식과 마찬가지로 [월별 더보기 >]를 누르시면 좀 더 상세한 회차별 내역이 확인 가능합니다.

만기일시상환방법 계산
만기일시상환방법


[만기일시] - 만기일시상환방법

만기일시상환방법은 만기일까지 이자만 지급하다가 만기일에 원금을 변제하는 방식입니다. 초기 부담이 적지만 만기 때 원금을 갚아야 하니 큰돈이 필요하며 총 이자도 가장 많습니다. 나온 총 이자에서 개월 수를 나누면 한 달에 갚아야 할 대략적인 이자 금액을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