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내 IP주소 확인하는 방법

IP(Internet Protocol)란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네트워크 기기에 부여된 고유한 식별 주소를 말합니다.

컴퓨터뿐만 아니라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는 디바이스라면 모두 가지고 있는 고유 주소이며, 내부 IP는 각각의 디바이스마다 다르게 지정되어 있으며 같은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외부 IP는 어느 디바이스에서 확인해도 동일하게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내부 IP와 외부 IP 각각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어느 쪽이든 어렵지 않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외부 IP 확인하기

외부 IP 확인하기

외부 IP는 간단히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만 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서 '내 IP'라고 검색하면 검색 창 바로 아래에 있는 IP주소 확인에 사용 중인 컴퓨터의 IP주소가 표시됩니다.

저는 다음에서 검색했지만 다음뿐만 아니라 네이버, 구글 등 다른 포털 사이트에서도 검색하면 외부 IP를 바로 알려주며, 내 IP 뿐만 아니라 IP 주소 확인하기, IP 주소 찾는 방법 등 어느 방법으로 검색해도 대부분 현재 외부 IP를 바로 표시해줍니다.

내부 IP 확인하기

내부 IP 확인하기

내부 IP를 확인하려면 우선은 컴퓨터의 작업표시줄 혹은 시작 메뉴에 있는 탐색 창에서 cmd를 검색해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해주세요. 실행 후 ipconfig를 입력하면 IP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IPv4 주소] 부분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우측에 있는 게 내부 IP이며 그 밖에도 서브넷 마스크와 게이트웨이도 같이 확인 가능합니다.

네트워크 속성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은 Windows 설정이나 제어판에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이더넷 설정]에 들어간 후 [네트워크] -> 네트워크 속성을 확인하거나 제어판의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에서 [이더넷] -> [자세히]를 눌러 네트워크 연결 세부 정보를 확인해주세요. 보이는 세부 정보 란에서 동일하게 IPv4 부분을 확인하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