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윈10에서 휴지통을 찾을 수 없을 때 표시하는 방법 세 가지와 파일 삭제 확인 창 복구 방법 포스팅입니다.

 

썸네일
휴지통 아이콘 표시하는 방법과 삭제 확인 창 ON/OFF 방법(윈도우10 기준)

 

 

윈도우10 휴지통 아이콘 복구·추가 방법

 

1. 바탕화면 아이콘 설정 ON으로 설정

윈도우 메뉴에서 설정으로 가는 방법프로그램 검색에서 설정으로 가는 방법
우선 Windows 설정으로 들어가야합니다.

우선 윈도우 키를 누른 후 [설정]을 클릭하거나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에서 설정 검색하신 후 설정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 외의 편하게 쓰는 방법이 있다면 뭐든 상관없으니 편한 방법으로 [Windows 설정] 메뉴로 들어오시면 됩니다.

 

Windows 설정 화면
Windows 설정에서 개인 설정을 클릭해주세요.

[Windows 설정]에 들어간 후 [개인 설정]을 클릭해서 다음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테마 설정 화면
테마 설정에서 바탕 화면 아이콘 설정을 누릅니다.

[개인 설정] 화면에서 좌측의 [테마]를 선택한 후 테마 설정 우측의 [관련 설정]의 [바탕 화면 아이콘 설정]을 누르면 바탕 화면 아이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바탕 화면 아이콘 설정 화면
바탕 화면 아이콘 설정 화면

[바탕 화면 아이콘 설정] 화면입니다. 여기서 휴지통 옆의 체크박스를 체크마크가 떠있는 상태로 활성화한 후 [확인]을 누르시면 바탕 화면에 휴지통 아이콘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에 휴지통이 표시됨
바탕화면에서 휴지통을 확인하면 끝입니다.

그 후에 바탕 화면을 확인하면 [휴지통] 아이콘을 볼 수 있습니다.

바탕 화면에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는 경우에는 바탕화면을 우클릭한 후 [보기(V)] -> [바탕 화면 아이콘 표시(D)]를 눌러서 아이콘을 표시 상태로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바탕 화면 아이콘 표시(D)]의 좌측에 체크마크가 표시되어있다면 현재 바탕 화면 아이콘 표시 상태입니다.

 

2. 폴더 옵션에서 모든 폴더 표시 체크

바탕 화면에서는 휴지통을 확인할 수 있지만 파일 탐색기에서 표시되지 않으실 때 진행하면 됩니다.

폴더 옵션 들어가는 방법
폴더 옵션으로 들어갑니다.

우선 Win+E키를 누르거나 검색하여 파일 탐색기를 실행한 후 상단의 [보기] -> [옵션]을 누릅니다.

옵션을 누르면 나오는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O)]를 눌러서 [폴더 옵션] 화면에 진입하면 됩니다.

 

폴더 옵션 화면
모든 폴더 표시를 체크해주세요.

[폴더 옵션] [보기] 탭에서 아래에 있는 고급 설정 중 [탐색 창] 탭의 [모든 폴더 표시] 옆의 체크박스를 체크 상태로 활성화하신 후 [확인]을 누른 후 다시 파일 탐색기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탐색기에 휴지통이 표시됨
탐색기에 휴지통이 표시됩니다.

확인 후 파일 탐색기에서 바탕 화면을 확인하시면 [휴지통]이 표시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폴더 옵션에서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권장) 체크 해제

드라이브에 있는 휴지통 폴더의 숨김 상태를 해제해서 탐색기에서도 보이게 만듭니다.

폴더 옵션 화면2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권장)의 체크를 해제해주세요.

우선은 모든 폴더 표시를 체크할 때처럼 Win+E키를 누르거나 파일 탐색기를 검색하여 실행한 후에 상단의 [보기] -> [옵션]을 누른 후에 옵션을 누르면 나오는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O)]를 눌러서 [폴더 옵션] 화면에 진입하면 됩니다.

그 후 [폴더 옵션][보기] 화면 하단에 있는 고급 설정에서 [파일 및 폴더] 탭에 있는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권장)]체크 해제합니다. 모든 폴더 표시는 체크 상태로 확인을 해서 폴더 표시를 활성화했고, 여기서는 반대로 체크 해제해서 숨기기를 해제한 후 확인해야 합니다.

앞에 있는 체크박스를 공란 상태로 비활성화하셨다면 [확인]을 누른 후 다시 파일 탐색기를 실행하시면 됩니다.

C드라이브에 휴지통 폴더가 표시됨
폴더 옵션을 변경 한 후 휴지통이 있는 폴더가 표시됩니다.

파일 탐색기를 실행하셨다면 [내 PC] > [로컬 디스크 (C:)]로 들어갑니다. 거기서 반투명한 폴더 아이콘의 [$Recycle.Bin]이라는 이름의 폴더를 확인하셨다면 그 폴더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숨겨져 있는 폴더이므로 사람들의 탐색기 설정에 따라서는 디스크 드라이브에 표시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파일 탐색기 상단의 [보기] 설정에서 [표시/숨기기] 항목에 있는 [숨긴 항목]에 체크해주시면 숨겨져있는 폴더와 파일이 표시됩니다.

 

폴더 내에 휴지통이 표시됨
$Recycle.Bin 폴더 내에 있는 휴지통 폴더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C:\$Recycle.Bin에 접속하셨다면 [휴지통]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론 이 세가지 방법으로 웬만하면 해결 가능하실 것 같으니 편한 방법으로 이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파일 삭제 확인 창 켜기

윈도우 10으로 오면서 Del을 이용해서 파일을 삭제하려고 하면 눌러도 경고 팝업이 뜨지 않고 곧장 파일을 휴지통으로 이동하도록 바뀌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Shift+Del은 영구삭제라서 리스크가 크니 여전히 삭제할지 묻도록 유지하고 Del은 휴지통으로 이동시키는 거니 실수해도 피해가 크지 않을 거라고 생각해서 Del의 사용을 편하게 하도록 변경한 거 같은데 여태 잘 쓰던 파일이 갑자기 사라져 있는 걸 보는 일이 빈번해져서 개인적으로는 더 불편했습니다. 물론 기본 설정이 바뀌었을 뿐이라 변경이 가능하니 필요에 따라 변경해서 이용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파일 삭제 확인 창을 켜거나 끄기 위해 설정을 변경하고 싶으시다면 우선 휴지통을 우클릭하거나, 휴지통 폴더로 들어가서 설정 화면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휴지통을 우클릭했다면 뜨는 메뉴 중에 맨 하단에 있는 [속성(R)]을 누르시면 되며 휴지통 폴더에서 들어가셨다면 파일 탐색기 상단의 관리 -> [휴지통 도구] 탭에서 [휴지통 속성]을 누르시면 됩니다.

휴지통 속성 화면
휴지통 속성에서 삭제 확인 대화 상자 표시에 체크하고 확인해주세요.

[휴지통 속성]에 들어오셨다면 두 번째 [일반] 탭에서 맨 하단에 있는 [삭제 확인 대화 상자 표시(D)]를 찾으신 후에 좌측 체크박스를 클릭해서 체크마크가 떠있는 상태인걸 확인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확인을 누르면 앞으로 Del 키를 눌러 파일 삭제를 시도할 때 삭제 확인 창이 떠서 경고해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