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평균 키 몸무게 계산 방법과 표준체중 계산기 포스팅입니다.

썸네일
표준 체중 계산기와 계산 방법

사람들이 자주 이용하는 BMI, PIBW, 브로카 변법 세 종류 방법의 계산 방식과 계산기를 같이 올려놨으니 본인에게 가장 맞는 걸 찾으시거나 편한 걸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체질량지수(BMI) 기준 계산 방법

BMI지수 = 몸무게(kg) ÷ (신장(m) × 신장(m))

18.5 미만 : 저체중
18.5~22.9 : 정상
23~24.9 : 과체중
25~29.9 : 경도 비만(1단계 비만)
30~34.9 : 중도 비만(2단계 비만)
35 이상 : 고도 비만

체질량지수(BMI) 측정법은 키와 몸무게를 이용해 비만도를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체지방 대비 근육량을 고려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습니다만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방식입니다. 몸무게와 신장만 알면 되니 평균 키 몸무게 계산이 쉽고 편리합니다. 계산식을 직접 써보고 싶으신 분들은 신장의 수치를 cm가 아니라 m로 입력하셔야 한다는 거 유념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체질량지수 - BMI(비만도) 계산기

 

체질량지수 - BMI(비만도) 계산기

신체질량지수 BMI(Body Mass Index)계산기. 체질량지수는 인간의 비만도를 나타내는 지수 중 하나로 체중과 키의 관계로 지방의 양을 추정한 것으로 체지방률 및 건강 위험도를 간접적으로 나타낸다.

calculator.asamaru.net

방법은 알아두는 게 좋겠지만 계산은 귀찮으니 계산기를 쓰도록 합시다. 위 링크로 접속하시면 BMI 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BMI 계산기
BMI 계산기

남자, 여자 성별 체크를 하신 후 신장(cm), 체중(kg), 나이(만 나이)를 입력해서 [계산]을 누르시면 하단에 BMI 수치가 표시됩니다. 입력한 정보를 기준으로 자신의 비만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나이를 기준으로 내 BMI가 평균 몇% 정도인지도 알려줍니다.

만 18세 이하는 계산기 위에 있는 [소아청소년 체질량지수 - BMI(비만도) 계산기]라는 링크를 눌러서 이용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체중 대비 백분율(PIBW) 계산 방법 · 브로카 변법 계산 방법

비만도(%) = (현재 체중 ÷ 표준 체중) × 100

PIBW 표준 체중 계산 방법

  • 남자 표준체중 = 신장(m) × 신장(m) × 22
  • 여자 표준체중 = 신장(m) × 신장(m) × 21

브로카 변법 표준 체중 계산 방법

  • 신장 150cm 미만 표준체중 : 신장(cm) - 100 × 0.9
  • 신장 150cm 이상 표준체중 : 160cm 미만 : (신장(cm) - 150) ÷ 2 + 50
  • 신장 160cm 이상 표준체중 : (신장(cm) - 100) × 0.9
90% 미만 : 저체중
90%~110% : 정상
110~120% : 과체중
120%~130% : 경도 비만(1단계 비만)
130%~160% : 중도 비만(2단계 비만)
160% 이상 : 고도 비만

비만도, 즉 표준 체중 대비 백분율을 기준으로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신장에 맞는 표준 체중을 구하고 그 후 자신의 현재 체중과 표준 체중 값을 이용하여 비만도를 알아냅니다.

표준 체중을 계산할 때 PIBW는 신장을 m로 적으셔야 하며 브로카 변법은 cm로 그대로 적으시면 됩니다. 브로카 변법 쪽이 신장에서 100을 뺀 후 *0.9만 하면 되니 좀 더 기억하기 쉬워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표준 체중을 계산하신 후 비만도 계산식에 현재 체중과 표준 체중을 대입해서 비만도 수치를 찾으시면 됩니다.

 

표준체중 계산기 - 체중 대비 백분율(PIBW), 브로카 변법

 

표준체중 계산기

일상생활에서 건강을 유지하는 가장 알맞은 체중을 표준체중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각 개인의 신장 대비 적당한 체중을 말하며 정상체중 또는 표준체중, 이상체중(바람직한 체중)은 거의 비

calculator.asamaru.net

이번에도 프로그램을 이용하도록 합시다. 위 링크로 접속하시면 표준체중 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BMI계산과 같은 사이트이니 직접 찾아가셔도 됩니다. PIBW와 브로카 변법 둘 다 같은 표준체중 계산기 내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PIBW 비만도 계산브로카 변법 비만도 계산
PIBW / 브로카 변법을 이용한 비만도 계산

신장(cm)체중(kg)을 입력해서 [계산]을 누르시면 하단에 표준체중 대비 백분율 수치가 표시됩니다. 입력한 정보를 기준으로 자신의 표준체중 대비 백분율 % 와 자신이 어느 분포에 있는지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이어트 중인 저를 위한 포스팅이었습니다만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표준 체중 계산기 사이트로 소개드렸지만 사이트에 그 외에도 여러 가지 계산기가 있으니 다른 계산에도 이용 가능할 것 같습니다.

2021.07.26 - [생활·경제] - 인치 센치 변환 · 허리둘레 계산기 사용법, 허리 사이즈 표

 

인치 센치 변환 · 허리둘레 계산기 사용법, 허리 사이즈 표

센치를 인치로 변환하기 위한 단위 변환 계산기의 사용법과 허리둘레 재는 방법과 위치, 의류 구매 시의 허리 사이즈 표를 설명한 포스팅입니다. ■ 허리 둘레 재는 법 허리둘레를 잴 때는 양발

lodobee.tistory.com

BMI 뿐만 아니라 허리둘레 등에도 관심이 있으시다면 위 포스팅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허리둘레 측정 방법과 복부비만 기준 등에 대한 정보가 올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